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UNIX_linux

운영체제의 구조 ( 파일 시스템 )

파일 시스템이란?

물리적인 디스크 영역에 있는 파일 또는 디렉토리의 집합을 말한다. UNIX 시스템에서는 데이터를 파일 형태로 관리하고, 이런 파일들이 모여 디렉토리 계층 구조가 된다. 파일의 종류에는 일반 데이터 파일, 실행 프로그램인 바이너리 파일, 디바이스 파일 그리고 파일의 집합체로 계층 구조의 정보를 갖는 디렉토리 파일 등이 있다.

<디바이스 파일>

물리적인 입출력 장치( 하드디스크 , 프린터 ) 등을 참조하는 파일이다. UNIX 시스템은 디바이스 파일을 이용해서 해당 하드웨어에 접근한다. 즉, 입 출력 장치를 하나의 파일로 인식하여 제어한다. 디바이스 파일들은 /dev 디렉토리 안에 있다.

블록 디바이스 : 입 출력시 커널 내의 특정 버퍼를 이용  ( 하드 디스크 , CD - ROM 등 )
문자 디바이스 : 버퍼를 사용하지 않고 문자 단위로 처리 ( 모니터 , 키보드 등 )


< 하드 디스크 >

하나의 하드디스크는 관리자의 필요에 따라 복수의 Partition 으로 나눠진다. 이런한 파티션들에 파일 시스템이 하나씩 생성된다.
각 파티션의 파일 시스템들은 부트 블록 ( Boot block ) , 슈퍼 블록 ( Super block ) , inode 리스트 , 데이터 블록 (Data block)의 네가지 영역으로 분리된 자료구조를 가진다.
UNIX 시스템이 디바이스 파일을 통하여 파일 시스템에 접근하려면 반드시 파일 시스템이 생성되어 있는 하드디스크와 루트 파일 스스템을 서로 연결시켜야 한다. 이것을 Mount 라고 하고 그 반대로 해지하는 작업을 Unmount 라고 한다.


< UNIX 시스템의 디스크 블록 할당 기법 >

파일 시스템의 주요 기능은 데이터 저장 공간을 파일에게  할당하고 이를 다시 회수하는 일이다. 파일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최소단위를 Block(블록) 이라 하며 , 한 블록은 512 , 1024  또는 2048 Byte 등의 고정된 크기이다. 파일 시스템의 데이터 블록은 이런 디스크 블록의 집합을 의미한다.
UNIX 시스템의 디스크 블록 할당 기법은


너무 어렵다.. 다음에 작성하자...-ㄴ-

'Programming > UNIX_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영체제의 구조 ( 스케줄링 )  (0) 2009.08.14
운영체제의 구조 ( 프로세스 )  (0) 2009.08.14
UNIX 의 구성  (0) 2009.08.14
UNIX 운영체제  (0) 2009.08.14
VI 편집기 명령어 정리  (0) 2009.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