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UNIX_linux

UNIX 운영체제


<특징>

1. 대화식 ( Interactive )

사용자와 UNIX 간의 상호작용은 명령어 해석기인 Shell(쉘) 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사용자로 부터 명령을 받기 위해 UNIX는 Shell prompt(쉘 프롬프트) 를 화면에 띄운다. 이 프롬프트에 사용자가 명령어를 입력하면 shell(명령어 해석기)를 통해 시스템에 명령을 전달하고 동작을 한다. 이러한 과정은 컴퓨터와 사용자간의 대화하는 것과 유사하다.

2.멀티태스킹 ( Multitasking )

동시에 여러 명령을 처리하는 기능. UNIX는 개발 당시부터 멀티태스킹 환경을 염두에 두고 개발하였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효율적이다.

3. 멀티 유저 ( Multi-user )

터미널(terminal)이나 네트워크를 통해서 해당 컴퓨터에 접속하여 동시에 여러 사용자가 하나의 컴퓨터를 사용하는 기능. 이러한 기능으로 UNIX시스템은 보안이 중요하게 되었고 , 권한이나 계정을 두어 이를 해결한다.

4. 호환성

마이크로 컴퓨터와 메인 프레임 , 기존의 시스템과 신규 시스템, 특히 서로다른 UNIX 시스템 버젼 사이의 호환성이 뛰어나다. UNIX 시스템은 하드웨어와 독립적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5. 계층적 파일 시스템

정보의 고유 구조를 반영하도록 그룹화하는 기능으로 파일 관리에 상당한 유연성을 제공 ( 서버로 사용 ) 사용자는 데이터를 사용자별로 그룹화 할 수 있고 , 여라 사용자의 데이터를 조직별로 그룹화할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저장된 데이터를 쉽게 관리할 수 있는 것이다.

6. 다양한 기능의 유틸리티

데이터 정렬, 텍스트 처리, 정보 검색 등 500여 가지의 유틸리티를 제공.

7. 뛰어난 통신기능

TCP/IP 프로토콜에 기반한 통신기능을 운영체제 차제에 내장. 한 프로세스의 표준 출력을 다른 프로세스의 표준 입력으로 연결 할 수 있는 파이프 기능이 있어서 명령어 간의 데이터 전달이 수월 하다.




출저 | FREELEC UNIX 조경휘 저.


'Programming > UNIX_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영체제의 구조 ( 프로세스 )  (0) 2009.08.14
운영체제의 구조 ( 파일 시스템 )  (0) 2009.08.14
UNIX 의 구성  (0) 2009.08.14
VI 편집기 명령어 정리  (0) 2009.08.13
리눅스 명령어 정리  (0) 2009.08.13